공지사항
게시판
공지사항 > 게시판
일상생활수행능력(ADL) 평가를 위한 구체적 사례 8. 옮겨앉기 덧글 0 | 조회 1,423 | 2011-12-02 00:00:00
관리자  



8. 옮겨앉기


























기능자립정도


구  체  적     사  례


완전자립


○ 환자는 양쪽 무릎 위 절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이동판을 이용하여 침상에서 휠체어까지 독립적으로 이동한다. 지난주에 한 번 의료진이 이동판을 사용하도록 상기시켜 주었고, 다른 한 번은 의료진이 휠체어까지 환자를 옮겨 주었다.


○ 환자는 모든 이동에 대해 신체적으로 독립적이다. 그러나 아침에 간병인이 침대보를 갈려고 할 때 일어나지 못했고, 한쪽 침대난간을 내리는 동작은 도움을 받았다.


○ 한 번 누군가가 휠체어를 침상 옆으로 가져와 잠금장치를 고정시켜 주었지만, 환자는 침상에서 휠체어로 독립적으로 이동하였다.


감독필요


○ 환자가 침대에서 휠체어로 이동할 때 감독을 받아야 한다.


○ 간병인은 침대 옆에 의자를 가져다 놓고, 환자가 침대에서 의자로 이동할 때 의자를 꼭 잡고 천천히 움직이라고 알려주어야 한다.


약간의 도움


○ 환자는 침상에서 안전하게 나오기 위해서는 다른 한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하지만, 휠체어까지는 독립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 환자가 침상에서 의자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지팡이가 필요하다. 직원이 침상 근처까지 지팡이를 가져다주고 지팡이를 잡고 안정된 자세를 취하는 것을 도와주면 환자가 혼자 옮겨간다.


상당한 도움


○ 환자의 이동능력은 매일 매일 다양하다. 어떤 경우는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지만, 그래도 주로 다른 사람이 무게를 받쳐주는 도움을 필요로 한다.


○ 환자는 항상 혼자서 의자에서 일어서는 것이 힘들다. 그래서 일어설 때는 직원 한명이 환자의 몸을 부분적으로 잡고 들어 올리며 지탱해줘야 한다.


전적인 도움


○ 환자는 큰 수술을 거친 후 육체적으로 많이 쇠약해진 상태이다. 그래서 매일 두 명의 간병인이 환자를 들어 안락의자(reclining chair)로 이동시킨다. 환자는 이러한 이동의 과정에 어떤 식으로든 참여할 수 없는 상태이다.


행위발생안함


○ 환자는 수술 후에 인공호흡기를 이용하여 호흡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로 의사의 지시에 의해 환자는 전적인 침상안정(total bed rest)을 하고 있다.


자료 동영상 아래 클릭


http://blog.daum.net/hira-qa/2591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