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게시판
공지사항 > 게시판
일상생활수행능력(ADL) 평가를 위한 구체적 사례 6. 체위변경하기 덧글 0 | 조회 1,023 | 2011-12-02 00:00:00
관리자  


6. 체위변경하기























기능자립정도


구  체  적     사  례


완전자립


○ 환자는 도움 없이 혼자서 체위를 바꿀 수 있다.


감독필요


○ 침상에서 신체적으로 자세를 바꿀 수는 있지만 주로 왼쪽으로 눕는 것을 좋아하여 그 자세를 유지하려고 해서 환자는 침상에 있는 동안 자주 조언을 받고 자세교환 하는 것을 감독 받는다.


○ 환자는 침상에서 움직일 때 trapeze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설명을 듣고, 감독을 받는다. 그러나 trapeze 사용으로 인해 가끔 팔이 아플 때 주변 사람으로부터 약간의 도움을 받는다.


약간의 도움


○ 환자가 주로 오른쪽으로 누워 있으려고 한다. 그러나 환자에게 욕창의 과거력이 있어, 직원은 환자의 손을 침상난간(side rail)에 놓아주고 환자가 침상에서 자세를 변경하도록 격려한다.


상당한 도움


○ 환자는 침상에서 자세를 바꿀 수 있다. 그러나 환자가 머리를 30도 정도 올리고 자기 때문에 가끔 침대 발치 쪽으로 몸이 내려온다. 환자가 3번이나 침대 발판을 딛고 몸을 올리도록 밤근무 직원이 무게를 받쳐 준다.


○ 환자가 침대 발치 쪽으로 자주 미끄러져 내려와 2명의 직원이 침대 위쪽으로 환자를 이동시켜주는데, 환자는 자신의 무릎을 구부리고 무릎을 펴서 이동할 수  있다.


○ 환자는 옆으로 돌아눕기 위해 항상 침대난간을 잡고, 다른 사람의 신체적 도움을 받아 다리의 자세를 바로 잡고, 시트를 돌려서 돌아눕는 도움을 받는다.


전적인 도움


○ 심각한 통증을 동반한 관절장애 때문에 환자는 침대에서 움직일 때 완전히 다른 사람한테 의존한다. 환자는 체위변경 과정을 스스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직원에게 뭘 원하는지, 어떻게 해야 편안한지를 말해주었다.


자료 동영상 아래 클릭


http://blog.daum.net/hira-qa/2589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