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게시판
공지사항 > 게시판
투석이란? 덧글 0 | 조회 1,437 | 2009-02-24 00:00:00
관리자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투석 Dialysis


중점정리

1. 투석은 신장(콩팥)의  정상적인 일을 대치하는 과정이다
2. 투석은 신부전환자에세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투석에는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의 두가지 종류가 있다.
4. 각각의 투석은 장점과 단점이 있다. 환자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종류의 투석을 알맞게 선택할 수 있다.


투석은 무엇인가?

투석은 혈액으로부터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정상적인 신장의 많은 기능을 대치하는 과정이다. 신장은 양쪽의 복강의 뒤쪽에 자리하고 있는 두 장기이다. 투석은 신장이 더 이상 적당한 일을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게 한다. 미국에서 200,000명이상이 투석을 하고 있다.

투석은 신장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몸을 돕는다. 신장은 여러가지 역할을 한다. 신장의 필수적인 기능은 몸의 수분량을 조절하는 것이다. 신장은 매일 방출하는 소변의 양을 조절함으로써 이 역할을 한다. 더운 날에는 땀을 더 많이 흘린다. 그래서 신장을 통해서 배출되는 수분은 줄어든다. 추운 날에는 땀을 덜 흘려서, 적당한 균형을 유지하려면 소변이 더 많아져야 한다. 소변량을 조절함으로써 수분 조절을 하는 것은 신장의 일이다.

다른 중요한 역할은 몸에서 만드는 노폐물들을 제거하는 것이다. 몸이 기능을 하기 위해서 세포가 에너지를 사용한다. 세포가 작동하는 것은, 몸에서 제거되어야 할 노폐물을 만드는 것이다. 노폐물이 적당하게 제거되지 않으면 체내에 쌓일 것이다. 노폐물이 증가하면 이를 고질소혈증이라고 부른다. 노폐물이 축적되면 불편한 느낌의 원인이 되며 이를 요독증이라한다.


환자는 언제 투석을 해야 하나?

환자는 이 노폐물이 높아져서 그것으로 인해 아플 때 투석이 요구된다. 노폐물의 수치는 조금씩 올라간다. 의사는 투석이 필요할 때를 혈액 속의 화학성분으로 측정함으로써 결정한다. 두가지 중요한 수치는 크레아티닌과 혈액 요소 질소이다. 두가지가 오르면 노폐물을 청소하는 신장의 기능이 떨어졌다는 표시이다.

의사는 신장기능을 평가하고자 크레아티닌 청소율을 측정한다. 환자는 하루동안의 소변을 모은다. 혈액속의 노폐물과 소변속의 노폐물을 크레아티닌을 검사하여 측정한다. 두군데의 수치를 비교하여 의사는 신장의 기능이 얼마나 잘되는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낟. 이 결과를 크레아티닌 청소율이라고 한다. 보통 이 10-12cc/분으로 떨어졌을 때 투석을 시행한다.


투석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혈액 투석과 복막투석의 두가지 종류가 있다.

1. 혈액투석은 체내의 과도한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는 특수한 필터를 사용한다. 복막투석은 특수한 플라스틱관을 이용하여 복강내에 넣는 용액을 사용한다.
혈액 투석하는 동안 혈액은 환자의 몸에서 투석막이라고 하는 기계의 필터속을 통과한다. 이 과정을 위해서 환자는 팔이나 다리에 동맥과 정맥 사이에 특수한 플라스틱 관을 넣는다. 이 과정을 동정맥루라한다. 주사바늘은 관이나 동정맥루에 위치되고 혈액은 투석기를 통하여 환자에게 돌아온다. 이 투석기의 막 반대편에 있는 용액은 환자의 노폐물을 받는다.

2. 복막투석은 환자의 아랬배(복강)안의 조직을 필터로 사용한다. 장은 복강안에 있고 복벽과 쳑추사이에 있다. 플라스틱관은 투석 카테터라고 하며 복벽을 통과하여 복강에 넣는다. 장의 벽은 이 용액과 혈액사이에서 필터의 역할을 한다. 다른 종류의 용액을 사용함으로써 노폐물과 과도한 수분을 몸으로부터 제거한다.        


투석하는 동안 환자는 무엇을 하는가?

1. 혈액투석

혈액투석의 치료는 혈액투석실에서 이루어진다. 혈액투석실은 투석을 수행하기위한 기계를 갖춘 건물이다. 특별한 장비는 적당한 장비에 투석기를 위한 정화된 물이다. 투석실은 또한 사회사업가나 영양사의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장소이다.

환자는 보통 일주일에 3일정도 치료를 위해 투석실에 간다. (예를 들면 월수금, 화목토)치료전에 환자는 저번의 투석 이래로 얼마나 수분이 쌓였는가 무게를 잰다. 환자는 이후 정해진 의자에 앉는다. 이식한 관이나 동정맥루를 완전히 소독하고 두개의 주사바늘이 그곳으로 들어간다. 하나는 혈액을 기계로 가져가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환자의 몸으로 혈액을 돌아오게 하는 것이다.

치료는 두시간 반에서 네시간 반정도 걸린다. 이시간동안 투석하는 의사들은 환자의 혈압을 자주 측정하여 환자의 몸에서 빠져나오는 수분의 양을 조절하기위해 투석기를 조정한다. 치료받는 동안 환자는 책을 읽거나 텔레비전을 보거나 잠을 자는 등의 일을 한다.

2. 복막투석

복막투석은 치료에서 환자가 좀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환자가 해야할 일중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가 시행되는 배의 감염을 막기 위하여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이 과정 중에 환자는 사용할 용액을 결정하기 위하여 스스로 무게를 잰다. 환자는 마스크를 하고 카테터를 소독한다. 복막강안에 있던 용액은 다시 처음에 있던 플라스틱 주머니 안으로 다시 빠져 나온다. 환자는 이 주머니의 연결을 끊고 새 주머니로 연결한다. 일단 용액이 한번 들어가면 새로운 주머니는 감아서 다음 치료까지 환자의 속옷 속으로 들어간다. 이 과정은 30분정도 걸리고 하루에 4-5회 정도 행해진다.

이 치료의 대용으로 어떤 환자는 복막투석을 이용한 cycler라는 기계를 사용한다. 이 기계는 매일 밤에 사용한다. 5-6 주머니의 용액이 사용되며 이 기계는 환자가 자고 있는 동안 자동적으로 용액을 교체한다.


다른 종류의 투석의 장점은 무엇인가?

각각의 두 종류의 투석은 장단점이 있다. 이는 각 개인의 삶의 방법, 다른 병의 상태, 환자의 참여도등에 따라 알맞은 것을 결정한다. 개인은 두 종류의 투석을 보아야 한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환자는 음식조절, 수분 섭취량의 감시, 특별한 비타민의 복용, 다른 혈압이나 칼슘, 인의 균형을 제어하는 약을 먹는 등의 해야할 일이 있다.

많은 환자에서 혈액투석의 중요한 장점은 칠에 참여가 최소한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환자는 특정한 날에 항상 투석실에 와야 한다. 혈액투석은 더 엄격한 음식조절과 수분조절이 필요하다.

독립적인 것을 원하는 환자에는 복막투석이 조금 더 조절가능한 스케줄과 집에서 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환자는 역시 매일 투석을 해야하지만 투석의 시간을 바꿀 수 있다. 반면에 복막투석은 매일 행해져야 한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감염이다. 환자는 몸 밖에서 복막강으로 통하는 플라스틱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 이는 체내로 세균이 들어올 수 있는 잠재적인 자리인 것이다. 훈련기간 중에 소독하는 기술을 중점적으로 강조해야 한다.


신장관리협회 


 


 


 

 
닉네임 비밀번호 코드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