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신부전증
관련질병 > 만성 신부전증



만성 신부전증이란 오랜 기간 동안 신장 기능의 손상으로 

정상적인 신장의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이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 신장병은 주로 당뇨병과 고혈압이 주요 원인입니다. 전체 환자의 약 70%이상이 이 두 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당뇨병은 지속적으로 높은 혈당으로 인해 혈관의 내막이 손상되고 이로 말미암아 거의 모든 기관의 손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신장, 심장, 혈관, 신경, 눈에 손상이 오게 딥니다. 고혈압은 주로 혈관벽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여 발생되며, 혈압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않게 되면 고혈압은 심장발작, 뇌졸중, 만성 신장병의 주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신장병은 그 자체로 고혈압을 유발합니다.

그 이에도 사구체 신장염, 다낭신질환, 선천적 기형에 의한 요로 협착, 결석 종양, 전립선비대증 등으로 인한 요로 폐쇄 등이 있을 때 만성 신장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병은 특징적으로 질환이 상당히 진행될 때 까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의 질환이 악화되어 신장의 기능이 감소하면, 노폐물이 몸에 쌓이게 되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로감을 잘 느끼고 기운이 없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식욕이 감소하고 구역질이 나고 토하기도 하며 잠을 잘 못 이루고 밤에 쥐가 잘나가 발이나 발목이 잘 붓고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푸석푸석하고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우며 밤에 특히 소변을 자주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병이 진행되어 말기로 가까이 가면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혈압이 올라가고 빈혈이 생기며 뼈가 약해지고 구역 구토로 인해 여양 상태가 불량해지며 신경의 손상 등이 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오랜 기간에 걸쳐서 서서히 일어나게 됩니다.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만성 신부전증이 진행하면 결국 말기 신부전 상태로 되어 생명 유지를 위해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한 상태가 됩니다.